본문 바로가기

보그 무덤 - 미제 살인사건

미스테리&스릴 2021. 7. 23.
반응형

 

1953년 10월 25일 일요일

핀란드 서부의 작은 마을 이소조키에 매장이 있었습니다. 관에는 킬리키 사리(Kyllikki Saari)라는 17세 소녀의 유해가 있었고 생전에 그녀는 평범한 착한 소녀였습니다. 그 지역의 많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그녀는 종교인이었고 심지어 이소조키의 교구 사무실에서 일했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그 당시 많은 십대처럼 살았고 그녀의 부모님은 도시 외곽의 시골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녀의 장례식은 비정상적이었습니다! 핀란드 전역에서 25,000명의 사람들이 그녀에게 작별 인사를 하러 왔습니다. ocuntry 지역의 거의 모든 사람들은 그녀가 누구인지 그리고 그녀가 매장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녀의 죽음에 대한 이유도 이례적이었고, 그 비하인드 스토리는 더욱 이례적이였습니다. 우선 킬리키가 묻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이것은 그녀의 두 번째 매장이었습니다.

 

 

Kyllikki(위 사진)

 

 

그녀가 실종된 1953년 5월 17일

그녀가 묻힌 날과 같은 일요일이기도 했다. 킬리키는 교회에 다녔고 나중에 기독교 청소년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도시로 돌아가기로 되어 있었습니다. 그녀의 가족들은 경찰에 킬리키가 가는 것에 대해 긴장하고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오후 10시경에 기독교 청소년 행사가 끝나고 킬리키는 친구 마이주와 함께 자전거를 타고 있었습니다. 밤 10시 30분쯤 소녀들이 각자 갈 길을 가야 하는 갈림길에 도착했다. 킬리키가 집으로 돌아가기 전에 외딴 어두운 비포장 도로에 6킬로미터가 남아 있었습니다. 마이주에게 한 마지막 말은 신경질적으로  "이제 잘 될 것 같다, 예전처럼. 안녕, 마이주" 라고 말했다. 그녀는 무엇 때문에 그렇게 긴장했는지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았다.  

수년 후 인터뷰한 킬리키의 아버지 에이노 사리는 "아니, 킬리키는 소심하거나 수줍어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그녀는 행복했고 많은 일에 능숙한 평범한 소녀였다"고 말했다. 한번은 그녀가 항상 혼자 밖에 나갈 엄두가 나지 않는다고 말한 적이 있다. 불행하게도, 나는 그 당시 그 말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전에 일어난 일로 킬릭키가 숲 속을 스키를 타고 집으로 돌아왔을 때, 뭔가가 또는 누군가가 그녀를 겁주어서 그녀가 산책로에서 벗어나 가장 가까운 집으로 스키를 타고 집에 전화를 걸어 아버지에게 데리러 와달라고 간청해야 했을 때였다.

 

 킬리키가 살던 뫼이키 마을(지도 위)

 

킬리키는 시내에서 일했고 종종 말도 없이 마이주의 집에서 잤기 때문에, 그녀의 부모님은 그녀가 일요일 저녁에 집에 오지 않아도 걱정하지 않았고 월요일에도 걱정하지 않았다. 하지만 화요일 그들은 교구 사무실에서 전화를 받았는데 왜 킬릭키가 출근하지 않았느냐고 물었다. 이것은 소녀의 매우 이상한 일이었고, 그 부모님과 경찰은 곧 그녀가 실종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지도에서 북쪽을 향해 이소조키 마을에서 킬리키가 살던 뫼이키 마을(지도 위)까지 이어지는 긴 길이 보인다. 사람이 살지 않는 나라를 관통했고, 킬릭키가 마지막으로 목격되었다가 사라진 곳은 붉은 표식기에 가까운 도로에 있다.

 

사진 속 킬리키(오른쪽)와 세 자매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여느 작은 핀란드 마을과 마찬가지로 실종 소식은 불길처럼 번졌다.

타이-자스카(로드-자스카, 로드-자스카)라는 남자는 경찰에게 밤 10시 40분경에 이 소녀가 살아 있는 것을 보았다고 말하면서 가장 먼저 수색에 나섰다. 그 다음, 월요일 아침 일찍 킬리키가 사라진 흙길에서 마차를 몰았다는 두 명의 다른 남자가 나왔다. 그들은 도로 표면에 이상한 자국을 보았는데, 많은 발자국과 자전거와 자동차 타이어의 발자국이 모두 보았다고 했다. 유리 조각도 땅에 떨어져 있었고 그들에게는 그것이 다툼의 흔적처럼 보였다. 그곳은 타이 자스카가 킬리키가 살아있는 것을 마지막으로 본 곳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었다.


 

 

 

 

실종 직후 수색 작업이 진행됐고 많은 지역 주민들이 자원봉사를 했다. 실망스럽게도 킬리키는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었다. 현지인들은 경찰을 돕기를 바라면서도 험담과 음담패설 유포에 열을 올렸다. 그녀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그리고 그녀가 어디에 있었는지에 대한 몇 가지 소문이 있었다. 대중들은 아무런 증거도 없이 몇몇 사람들이 유죄라고 주장했다. 심지어 킬리키가 교구 목사에게 임신했다는 이야기도 있었고 그것이 그녀가 사라진 이유라고도 했었다. 그 이야기들은 지나치기엔 너무 자극적이였고 몇몇 핀란드 신문들은 그 실종을 온 나라에 널리 알렸다. 기자들은 이 사건에 관한 모든 것을 보도했다. 언론은 특히 용의자들의 이름을 공개하는 데 열심이었으며, 이 과정에서 몇 명의 무고한 사람들에게 피해를 끼쳤다.

경찰은 정황증거 증거만 수집할 수 있었다. 시체도 없었고 살인 무기도 없었고 아무것도 없었다. 그녀는 사라졌고 그 후 다툼의 흔적과 두 명의 남자와 자전거가 타고 있는 벼락 색깔의 차를 목격하는 목격자들만 있었다. 그게 그들이 가진 전부였다.

마침내 1953년 7월(실종된 지 2개월 후) 두 명의 딸기농장 노동자들이 도로에서 수백 미터 떨어진 늪에서 자전거 타이어가 튀어나온 것을 보았다. 그 자전거가 킬리키의 것이라는 것이 곧 확인되었다. 자전거가 더 쉽게 가라앉을 수 있도록 타이어가 비워지고 핸들바가 뒤틀려 있었다. 이제 처음으로 킬릭키의 실종이 자발적이거나 사고가 아니라는 것이 확실해졌다. 이 자전거는 금속탐지기가 사용된 이전 검사에서는 발견되지 않았으며, 유일한 설명은 자전거가 검사 도중 존재하지 않았다는 것이었다. 가죽 안장은 아직 상태가 양호해 최근 수렁에 빠진 것으로 보인다. 자전거에 충돌 흔적은 없었고, 자전거의 위치도 그곳에 숨긴 사람이 그 지역을 알고 있었음을 암시했다.

 

수렁에서 킬릭키 사리의 자전거를 발견한 경찰은 한동안 희망을 가졌지만 킬리키가 발견되기까지는 시간이 훨씬 더 걸렸다. 1953년 10월(실종된 지 5개월 후) 조사는 모든 전선에서 종결되었다. 여름이 끝나고 곧 눈이 내리기 때문이였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을 놓치지 않기 위해 킬릭키가 마지막으로 목격된 도로 주변 지역을 마지막으로 수색해야 한다는 판단이 내려졌다.

수색 첫날 오전 9시 수색대원이 수렁을 뒤지다가 땅바닥에서 괴상하게 생긴 보따리와 마주쳤다. 그것은 곧 킬리키의 것으로 판명된 신발이었으며, 신발 안에는 그녀의 스카프와 실 조각으로 여러 번 묶인 검은 남성 양말이 들어 있었다. 스카프에 물린 자국이 있었고, 분명 재갈로 사용되었던 것 같았다. 킬리키의 다른 신발은 나중에 근처에서 발견되었다. 이 신발은 지난 5월 처음 수색 당시 존재하지 않았다.

수색 이틀째 되는 날 끝 무렵에 수색대의 또 다른 일원은 도로에서 몇 백 미터 떨어진 수렁에서 말라붙은 소나무 가지가 튀어나온 것을 우연히 발견했다. 그는 친구를 불러서 그 튀어나온 부분을 잡아당겼다. 그것은 쉽게 땅에 떨어졌고, 남자들은 나뭇가지 끝이 날카로운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나뭇가지를 따라 썩는 시체 냄새가 났다. 겨우 5개월 전만 해도 이소조키 지역 사람의 절반이 그녀를 찾고 있던 곳에서 마침내 킬리키 사리가 발견되었다.

 

다음은 경찰에 의해 심문 및/또는 체포되었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용의자들에 대한 간단한 요약입니다.

 

 

 

이소조키 교구장은 킬리키 사리가 실종되기 3주 전, 60km 떨어진 다른 교구로 이사했다.

실종 사흘 전 킬리키가 그에게 편지를 쓴 것은 이상한 우연으로 여겨졌다. 킬릭키가 그를 임신했다는 소문이 파다했다. 그는 여러 차례 경찰의 심문을 받았으나 딸과 카네보 가문의 하인이 모두 확인해 준 알리바이가 있어 보였다. 실종되던 날 밤에 메리카르비아의 새 교구에 있었다고 딸과 하인둘 다 증언하였다. 하지만 경찰은 이 목사가 특히 10대 소녀들을 대상으로 한 성적 약탈자라는 사실을 밝혀냈고, 이 모든 사실이 법정에서 입증되었다. 이로 인해 그는 킬리키 사리 사건의 유력한 용의자 중 한 명이 되었다.

킬리키가 대리인에게 보낸 편지는 종교적인 문제에 관한 것이었고 특별한 내용은 없었다. 살인이 있은 지 수십 년 후, 그의 알리바이가 한 번 더 확인되었고, 그는 킬리키 사리의 사건에서 모든 혐의를 벗었고, 그가 실제로 저질렀던 범죄에서도 복역했다.

 

(이름이나 사진은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어서 그와 같은 색의 모델 자동차 사진만 얻을 수 있습니다.)

질나쁜 행동으로 해고됐던 전직 경찰관이 이소조키에서 가까운 카페를 운영하게 됐다. 한 소년과 한 여성이 살해되던 날 밤 트렁크에서 자전거가 튀어나온 채 도로 위를 달리고 있는 그와 비슷한 차를 목격했다. 그 소년은 또한 차 안에 두 명의 남자가 있었고 그 차는 경광등이 부서진듯한 불빛을 띄고 있다고 말했다.

그 남자는 그 이야기를 토대로 체포되었고 당시 모든 사람들은 이제 진범이 잡혔다고 확신하고 있었다. 나중에 그 남자가 이소조키에서 멀리 떨어진 그의 친구들과 술을 마시고 있었다는 알리바이가 증명되었습니다. 하지만 언론은 그 남자와 그의 이전 범죄 행적에 대해 널리 썼고 그의 평판은 완전히 추락하였다.

 

38세의 알코올 중독자인 비토리 레무스비타는 이성에 전혀 관심이 없는 것 같았다. 그는 정신병이 있었고,

종종 비사교적으로 행동했고, 술을 많이 마셨다. 그는 이소조키에서 이상한 일을 하곤 했으며, 이후 언론에서 자신의 이름이 사용되지 않고 "도랑 파는 사람"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위 기사에는 그의 알리바이가 있었고 현지인들은  믿을 수 없다고 적혀 있다. 하지만 실제로그의 어머니와 형은 정말로 알리바이를 제공했습니다: 그는 극도로 술에 취해 있었고 살인 당일 저녁 7시에 잠자리에 들었습니다.

그러나 Lehmusviita에 대한 소송에는 많은 정황 증거가 있었다. 그는 투쟁 현장에서 불과 1~2km 떨어진 곳에 살았고 성폭행 전과가 있었다 그는 계속 전쟁터에서 생긴 정신병으로 인해 정신 건강에 문제가 있었다. 그는 또한 심문 도중 경찰에게 킬리키는 더 이상 살아있지 않으며 그녀를 찾을 수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나중에 그는 본인의 말을 취소했고 그가 무슨 말을 했는지 이해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가 말한 많은 것들이 그에게 불리하게 사용될 수 없었다. 왜냐하면 그는 정신질환자처럼 말하고 행동했기 때문이다. 레무스비타는 킬리키가 사라진 곳과 가까운 도랑을 파는 일도 했다. 경찰은 이 삽이 무덤을 파는 데도 사용됐다는 설과 레무스비타의 처남(범죄 경력이 있는)이 시신과 자전거를 숨기는 것을 도왔다는 설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정황증거 뿐이었고, 레무스비타(또는 처남)는 결코 재판에 회부되지 않았다. 심문 후 정신병원으로 이송된 그는 1972년 사건 수사 주임이 퇴임하기 전에 사망했다.

 

 

 

 

결국, 킬리키 사리가 마침내 발견되었다. 경찰이 무덤으로 불려갔고, 무덤 주위에는 원시적인 울타리가 쳐져 있었다. 경찰이 그곳에 도착해 무덤을 자세히 살펴보니 무덤이 솜씨 좋게 만들어져 있었다. 수렁은 몸을 뒤로 젖힐 수 있는 뚜껑처럼 세 면을 잘라 열어서 파내어 남은 흔적이 거의 없었다. 지반 50cm 가량을 파낸 후 킬릭키 사리는 완전히 발견되었고, 부분적으로 부패했으며 머리와 상체는 자신의 재킷에 감싸져있었다. 그녀의 몸 아랫부분은 벌거벗겨져 있었고 한쪽 가슴은 브래지어에서 빠져나와 있었다.

그녀의 손발은 너무 많이 부패하여 싸움이 있었는지 알 수 없었고 강간을 당했는지도 알 수 없었지만 검사결과 임신이 아닌 게 확실했다. 유골에서 볼 수 있는 유일한 사망 원인은 얼굴에 심한 둔기(돌이나 파이프같은)에 의한 외상이었습니다 그녀의 코와 광대뼈가 부러져 있었다. 경찰이 일부 세부사항을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부검 결과 밝혀진 모든 것을 알 수 없었습니다. 

 

사진은 수렁에서 무덤을 파헤친 킬리키 사리의 유골이다. 손목시계, 지갑, 운문책은 발견되지 않았다.

 

 

한 수사관은 살인범이 혼자 살고 사회적 관계가 거의 없는 30세 이상의 남성이라고 프로파일링 하였다. 살인범은 다른 사람들에게 이상하게 여겨졌을 것이다. 범인은 범행을 철저히 계획했고 아마 피해자를 알았을 겁니다 살인자가 킬릭키를 죽이려고 계획했다는 것은 100% 확신할 수 없지만 그날 밤 본인의 계획을 실행에 옮기려 할때 그녀와 마주쳤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하였다.

시신과 모든 증거를 숨겼다는 것은 범인이 이전에 범죄와 관련된 죄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시작부터 수십만 명의 사람들이 킬릭키 사리 사건에 큰 관심을 가졌고 피해자의 순수함과 젊음, 킬릭키 사리가 그녀의 살인범을 알고 있었다는 사실, 혹은 언론에 의해 야기된 떠들썩함 등 핀란드 대중들에게 회자된 매력적인 무언가가 있었던거 같다. 킬리키 사리의 유해가 수렁에서 빠져나와 교회 마당에 묻힌 후 수천 명의 사람들이 수렁 무덤을 찾았고 그곳은 핀란드에서 가장 섬뜩한 관광명소 중 하나가 되었다. 오늘날에는 묘지가 표시되어 있으며 핀란드인 살해 관광객들의 행방을 안내하는 표지판들이 있다. Google 지도에서 "Kyllikki Saaren suohauta"를 검색하면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아무도 킬리키 사리를 살해한 혐의로 기소되지 않았다. 이 사건은 아직도 핀란드 온라인 셜록스와 언론에서 논의되고 있다. 온라인에서는 킬리키 사리 수색과 수렁에서 교회 마당으로 유해를 옮기는 일에 범인이 적극적으로 자원봉사를 했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살인범은 두 번째 장례식에 참석했을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용의자들은 모두 아직 살아 있었기 때문이다

 

 

 

참고자료

https://imgur.com/gallery/Bnqql

반응형

댓글